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스포티지 다이매뉴얼 게시판    스포티지에 직접 작업한 내용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게시판 오류 방지를 위해 이미지 1개 이상 첨부해 주십시요.

내부 DIY 극초보의 트렁크 상단램프 다이중 몇가지 조언

대단한것은 아니구요 극초보인 제가 저번주 토요일날 트렁크등 다이를 하면서 몇가지 그간 다이메뉴얼에서 보지 못했던 것에 대해서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왼만큼 차를 아시는 분이거나 스포티지가 첫차가 아니신분은 다들 아실수도 있으신 내용일수도 있습니다.

사진이 없는점 양해 바랍니다.

제 차는 09년식 VIP로 트릉크 상단등이 빠져 있어 DIY를 위해 처음 차를 뜯어 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다이게시판에 여러 선배님들이 올려주신 메뉴얼을 숙지하고 프린트한구 다이를 진행했구요.

다이방법은 트렁크 측면 램프에서 - 연결, 2열 천장등에서 +,- 연결하는것으로 방향으로 잡았습니다.

그럼 조언 몇가지.

1. 먼저 3열 트렁크 등 자리를 제단하기 위해서 트렁크쪽 천정 내장제 고정클립 제거후 트렁크 고무를 주욱 벗기면 내  장제와 천정 사이에 공간이 보입니다. 이때 보시면 내장제와 차체 천장이 검정색 갈고리 같은것으로 걸려서 연결되어 있는것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거 하나만 풀어서 내장제와 천정을 벌리려 하시면 잘 안벌어질 것입니다. 이유는 이러한 갈고리가 양쪽 끝에도 있습니다. 고무를 좀더 많이 주~ 욱 당겨서 빼보시면 오른쪽 왼쪽에 각가 한개씩의 갈고리가 있어 총 3개의 갈고리가 있을겁니다. 이것들을 모두 풀러주면 훨씬더 많은 공간이 확보되어 다이에 용이하실겁니다.

2. 2열등에서 +, -를 연결할결우 2열 천정등을 탈거해야 되는데요 저같은경우 처음에 그냥 일자드라이버로 사이 벌리면 떨어지는 줄 알고 4변에 엄청난 드라이버 자국을 남기면 낑낑 댔습니다. 하지만 절대 안빠지더군요. 혹시나 하는마음에 램프를 열고 보니 고정시키는 듣한 나사 2개가 보입니다. 이 2개의 나사를 풀어버리니 말그대로 등이 뚝~ 떨어지더군요 --; 어찌나 눈물이 나던지... 힘으로 2열등을 탈거하시려는 극초보분들 참고 하시시 바랍니다.

3. 2열에서 트렁크쪽으로 배선 빼는것.. 아마 다이중 가장 고 난이도 입니다. 저의 경우 세탁소 옷걸이 2개 연결해서 5번 만에 성공했습니다. 아마 한시간은 걸린듣... 이것은 얼마나 천정과 수평이 되도로 일자로 곧장 천정까지 철사를 보내느냐 입니다. 2열과 3열트렁크 사이를 보시면 천정이 평평한것이 아니라 약간 굴곡이 져 있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그래서 2열에서 철사를 넣다 보면 굴곡때문에 옆으로 가기 쉽상입니다. 최대한 굴곡에 의해서 유도 철사가 옆으로 빗겨가지 않토록 하는것이 포인트 입니다. (이건 약간의 필~ 이 있어야 겠죠)

4. 마지막으로 트렁크 고무를 띠어내시면 아시겠지만 고무와 차체 사이에 까만 접착체 비스무리한것이 끈적하게 묻어 있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것이 내장제를 지저분하게 하는 아주 고얀놈입니다. 조심하셔야 할듣합니다.

처음 시도해 본 다이지만 다행히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서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디 처음 다이를 시도하시는 극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혼 다이도 했는데 그릴탈거 역시나 많은분들의 고통을 알겠더군요...

그냥 범퍼를 탈거 하고 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들었습니다.

제네시스 혼으로 했는데... 썩 맘에는 안들더군요 ㅎㅎ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당~ ㅎ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댓글
1
[서경]나라동이
고생 많으셨습니다.^^
1. 3개의 검은 고리도 분리를 하시고 트렁크등 좌/우측에 핀 하나씩 뽑으셔야 공간이 더 확보가 됩니다.
2. 2열 중앙등 내부에 2개의 볼트가 있습니다. 그것만 풀으시면 바로 빠지는데.^^;;
3. 저의 경우 세탁소 옷걸이 하나와 와이퍼 철사를 테이프로 붙여서 길게 사용합니다.
세탁소 옷걸이는 두껍긴 하나 잘 휘어져서 방향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4. 내장제에 안 묻도록 주의를 하셔야 하지만, 묻더라도 스티커 제거제 푸리시고 살살 닦아내시면 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7:40
2009.03.10.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