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스포티지 다이매뉴얼 게시판    스포티지에 직접 작업한 내용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게시판 오류 방지를 위해 이미지 1개 이상 첨부해 주십시요.

정비관련 하드론 브레이크 패드 바꾸기

제동력이 조금 미흡해서 하드론 프리미엄 패드로 바꾸었습니다.
차 만지면 마누라가 하도 잔소리를 해대서 몰래 작업 빨리 하느라 사진은 못 찍었습니다.
물론 다이의 폐해중 하나인 손을 다치는 결과 역시 이번에도 발생했으나 뭐 어쩔 수 없죠. 제 잘못인데요.

1. 휠 너트 5개를 푼다.(잘 풀릴만큼만 풀어놓습니다. 완전히 다 풀어내는 거 아님)
2. 작키로 들어올린다.
3. 휠 너트 5개를 완전히 풀어서 바퀴를 분리한다.
4. 브레이크 캘리퍼 안쪽 아래에 있는 14미리 볼트를 하나 푼다.
5. 캘리퍼를 열고 순정 패드를 분리한다.(위 아래 한군데씩 홈에 맞게 끼워져 있는데 쉽게 빠집니다.)
6. 캘리퍼 안쪽에 있는 브레이크 피스톤을 눌러준다.
  이게 사실 제일 어려운 작업인데 특수공구가 있으면 편하지만 공구를 끼워서 눌러도 힘이 워낙 강해서 잘 안 들어갑니다. 패드와 디스크 사이에 일자 드라이버를 끼워서 벌리는 게 일반적인 방법인데 끼울 공간도 별로 없네요. 그래서
저는 기존 순정패드를 피스톤에 대고 손으로 있는 힘껏 밀었더니 제가 원하는 만큼 잘 들어갔습니다.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7. 순정 패드에 있던 심(철판)을 안쪽 하드론 패드에 옮겨 끼우고 하드론 패드로 바꿔 끼운다.
8. 나머지는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작키를 내리기 전에 손으로 할 수 있는 만큼 강하게 휠 너트를 모두 조여주고 작키를 내린 다음에 공구 손잡이를 발로 밟는 방법으로 휠 너트를 완전히 조여줍니다.
처음에 휠 너트를 풀면서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너트가 생각보다 너무 헐거운 상태였거든요. 가끔씩 한 번 점검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9. 교환한 패드가 밀착되도록 시동을 걸고 브레이크를 살짝 여러 번 밟아줍니다.

끝. 사진을 못 올려드려서 죄송합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댓글
5
[경]Tom
6번.피스톤을 눌려주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드라이버 조금 큰거나 순정스패너를 이용하면 쉽지요 패드 2개를 겹쳐서 실린더 위에 놓고 긴드라이버나 순정 스패너를 캘리퍼에 걸고 지렛데로 들어올리듯이 밀면 쉽게 들어갑니다 ^^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0:52
2009.06.20.
[경]임자929(전계영)
오늘 하루 운행해봤는데 에어빼기를 조금 해야되겠다는 느낌이 듭니다. 어차피 며칠 있다가 브레이크액을 dot4로 바꾸려고 구매해뒀으니 그때 다 해결보려고 합니다. 그렇다고 운행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고 조금 모자란다는 느낌만 듭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8:16
2009.06.20.
[경]Tom
보통 단순 패드 교환은 에어빼기 작업 안하는게 대부분이구요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거나 아님 캘리퍼를 교환하여 호스와 캘리퍼가 분리되었을 경우에 에어빼기 해줌니다 에어빼기를 안하고 브레이크 패달을 밟아보면 푹푹 들어가는 느낌이들고 그 만큼 제동력이 안좋지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9:56
2009.06.20.
[서경]푸른마음주주
[서경]푸른마음주주
몇년전에 ..하신 사용기 보고 스포동호회 DIY 사진 글 보면서 해보았습니다.
전동공구 없이 처음 해봤는데 생각보다 난관이 많았습니다. 임자님 글처럼 너트풀고 작키올리고 타이어 빼려는데 휠하고 디스크쪽이랑 녹이 슬어서 안빠지는 겁니다.ㅜ.ㅜ
아 이걸 어떻게하지 그냥 정비소 갈까도 생각했는데요..작키 좀 내린 후 타이어에 힘이 실리게 해서 다행히 떨어졌습니다..

얼마나 황당하던데.. 생각지도 못했거든요.. 그 후로 패드교체 패드심 재사용 피스톤 큰드라이버로 교체한 패드대고 천천히 힘줘서 밀어넣은 다음 착착.. 반대쪽은 경험으로 좀 쉽게 했구요..

이제 테스트 브레이크가 생각보다 잘 안잡히더군요.. 아무래도 디스크 노면상태가 새로 교환한패드와의 마찰계수가 작어 그렇다고 본기억이...

혹시 몰라 본넷 열어봤는데 브레이크오일이 넘쳤더군요.. 아 이거 왜이러지 _._;; 뭐가 잘 못 된걸까 ..
얼마전 연료필터 교체하면서 브레이크 오일을 보충.. 패드교체로 필요 오일량이 적어져서 넘쳤다고

생각하고 휴지로 적당량 빨아드렷네요.. 뺄방법이 없더군요 오일을 .. 휴~~ 하고 작업 끝..
교체한지 1달 다 되가는데요 이제 좀 브레이크가 듣는구나 합니다..
디스크 연마도 하면 좋긴 하겠더라구요.. 운행하면서 패드와 디스크가 아다리가 딱 맞을때 젤 잘 잡힐것 같네요.. 안전운행 하세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6:59
2013.05.09.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