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스포티지 다이매뉴얼 게시판    스포티지에 직접 작업한 내용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게시판 오류 방지를 위해 이미지 1개 이상 첨부해 주십시요.

회로도 2열 열선 릴레이 포함 회로도

  • Silklover
  • 조회 수 23034
  • 2009.11.05. 16:31


2열 열선 회로도를 그려보왔습니다. 굵은 선은 20A에 물려 흐르는 전원이고, 얇은 선은 10A에 물려 흐르는 배선입니다.

아직 실행에 옮긴 것은 아니지만~ 가능할거라 생각은 합니다.
스포넷 여러분의 의견도 듣고 수정할거 있으면 수정하고 최종 확인후 재 작업을 할려고 합니다.

1. 스위치에 인가되는 전원은 실내등 10A를 통해 나가는 전원이라 얇은 배선 즉 기존에 달려있던 배선 크기로 해도 됩니다.
2. 열선 20A 급 전원은 굵은 배선을 사용하여 따로 입 출력을 하였습니다. 기존에 있는 GND를 쓰면 스위치를 거치기 때문에 열선에 Full heating이 안될거 같아 스위치를 거치지 않고 릴레이에서 단속하도록 하였습니다.
3. 릴레이는 5핀 또는 4핀을 사용하여도 상관 없을 거 같습니다. (4pin은 87a가 없음)


릴레이 구동은 85와 86에 전원이 인가되면 30하고 87을 전자석에 의해서 연결되어 - 또는 +를 연결하는 스위치 역할을 합니다. 적은 전류로 큰 전류를 단속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성이 확보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제는 여러분의 의견을 주십시요~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1. Heating.jpg (File Size: 105.0KB/Download: 55)
댓글
4
[서경]맥가이버
회로도 잘 보았습니다,,,,
2열 열선 회로에 릴레이 3개는 과 장착 아닌가요
==>미 동작시 원인파악 이중소요(순정도 한개 장착되어 있음)

Silklover님 릴레이는 하나만 사용 하는것이 좋을것으로 봅니다 (저의 의견 입니다,,,)
==>미 작동시 휴즈 점검 및 릴레이(한개) 점검으로 원인 파악,,,
==>릴레이 한개가 2열 열선 패드 용량 충분히 커버 가능 할것으로 봅니다,,,

PS : 굵은 적색 전원을 어디에서 인출을 해 오나요(20A)?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7:06
2009.11.05.
[서경]나라동이
열선을 제어하기 위한 전원과 실제 열선의 입력 전원을 서로 분리하셨군요. 나쁘진 않네요.
단, 실내등 전원을 제어용으로 사용하게 되면 Key On 시가 아니더라도 스위치를 누르게 되면
항상 릴레이가 동작은 하게 되겠군요. (동작의 낭비라 생각됨)
회로도 수정은 제가 생각했던 것과 거의 비슷한 듯 합니다. 단, on/off 용도이니 5p 보다는 4p 이 낫겠네요.

맥가이버님// 순정의 경우, 2열 열선이 쿠션만 존재하므로 릴레이 하나만으로도 충분할지 모르겠으나
DIY시에는 쿠션/백 모두 사용을 하게 되므로 릴레이 하나만으로는 완벽한 수정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왕 릴레이를 달기로 했다면 Silklover님처럼 3곳에 사용하는 것이
열선의 제 성능을 최대한 이용하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저의 의견입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3:47
2009.11.05.
[서경]맥가이버
쿠션3개 백 2개의 패드가 현재 장착 되어 있는데 릴레이(30A) 하나로 제어를 해 줍니다
릴레이를 여러개 독립되게 사용하면 나쁘지는 않으나 세월이 흐른면 릴레이 수량 만큼 고장 위험도를 가지고 간다는 노파심 입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9:07
2009.11.06.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