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n In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스포티지 다이매뉴얼 게시판    스포티지에 직접 작업한 내용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게시판 오류 방지를 위해 이미지 1개 이상 첨부해 주십시요.

(광주)미니민

내부 DIY 늦은 08년식VGT 클러스터 계기판 LED 교체 입니다.




순정 클러스터 계기판 LED 교체 했습니다. 3528 LED 다른색은 있는데 백 라이트 바를 만드느라 하필 화이트 가 다 떨어져서 led들  알리서 구입하고 13일 만인 8월 31일 제품 도착해서 계기판 떼어와 바로작업 했습니다. 

계기판 바늘 KTH 님 조언대로 작동 반대방향으로 약간 돌려서 제거 하였습니다.  처음 RPM 게이지 바늘 제거할때

힘조절 잘못했는지  스텝퍼모터 기어샤프트 이탈되서 모터 분해해서 웜기어 샤프트 제위치 시키고 재조립후 고정을 위해 두곳에 에폭시 한방울씩 올려줬습니다. 모터 수리 아주 쉽더군요. 너무 쉬워요. 아주 쉬워요~~모터는 웜기어 위치만 바꿔주면 모터를 정방향 역방향 이렇게 사용할수 있겠더군요~~바늘을 회전방향 위치대로 돌려서 빼면 무조건 기어가 이탈될듯 합니다. KTH님  말씀대로 회전역방향으로 돌려서 빼는게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이더군요

다른 스텝퍼 모터들은 한방에 과감하게 들어올려서 모두 이상없이 성공했습니다.  기판에 LED 극성 표시하고 히팅건으로 기존 LED 제거하고  바로 LED 교체하고 기판 미등 단자에 배선 연결에  DC 12V 전압 걸어서 정상작동 확인하고 계기판  바늘과 투명커버만 빼고 역순 조립하고 차에 연결해 0점조절및 스텝퍼 모터를 움직이게 해줄려고 키온오프 2번 정도 해주고 시동 걸어서 앞으로 3미터 정도 천천히  갔다가 후진해서 주차하고 계기판 다시 떼서 바늘끼우다가   속도계 바늘쪽 스텝터 모터 고장나서 아예 고장난김에 손 감각 좀 익힐려고 바늘 3-4번 정도 뺐다 꽂았다 해봤습니다. 다시 계기판 분해 엄청 쉽고, 속도계 모터 분해해서 다시 수리하는거 엄청쉽고, 다시 바늘 투명커버 떼서 키온오프 하고 시동걸어서 좀 움직이고 계기판 떼서 바늘 4개 모두 재장착 성공 했습니다.  RPM 아이들 750 유지 잘되고 속도계, 냉각수온, 연료 모두 제대로 나옵니다. 계기판 탈거전에 키온시  바늘위치 비교할려고 사진찍어줬는데 동일한 포인트들을 가리키군요.

첫번째 실패때 손감각을 익힌게 아주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 힘을 좀 약하게 줘서 바늘 누를때 "음 약하게 들어갔나" 느꼈을  때가 제대로 들어간거더군요. 좀더 들어가게 할려고 두번째에  힘좀 더 주고 꾹 누르면 바로 웜기어 빠지더군요. 

스퐁이 6년 가지고 있으면서 바늘 때문에 계기판 DIY 안했는데 KTH 님이 주신 조언에 큰  자신감을 얻고 시도를 했습니다. 

계기판 바늘 탈장착 그리고 영점조절에  많은 도움을 주신 KTH 님께  정말 감사 드립니다. ^^ 

LED 색상은 회원님들 게시들 참고하여 투명 포스트잇 좀 사용하였습니다.  액정은 아이스블루 입니다. 

계기판 색감이 촌스럽지 않고 환해지긴 했는데 좀 밝은듯 하네요.  밤에 좀 눈부실듯해서 레오스탯 하나 사서 달아줘야겠습니다.  LED 센터콘솔쪽은  했고 이젠 윈도우 버튼이랑 센터페시아 쪽만 하면 되겠습니다. 이것도 0603 LED 가 남은게 없어서 알리서 주문했는데 아직은 안오네요. 

마지막 사진은 부착식 휀더등인데 제가 동일 제품인 옐로우 색상을 앞전에 5년정도 사용했는데 자동차 검사때문에 2년에 한번씩 떼어내다보니 햇빛에 삭아서 버리고 이번에 새로 블루 색상을 구입했습니다.  시인성은 옐로우가 낮이나 밤에도 더 좋은데 이참에 외관 분위기좀 바꿔볼려구요. 종합검사에서 뭘 저런것 까지 불법이라 하는지 

뗏다붙였다 하기 귀찮네요. 


 모두 태풍에 빗길 안전운전 하시고, 좋은하루 보내세요^^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1. 1 (1).jpg (File Size: 328.9KB/Download: 3)
  2. 1 (2).jpg (File Size: 392.4KB/Download: 4)
  3. 1 (3).jpg (File Size: 325.8KB/Download: 3)
  4. 1 (4).jpg (File Size: 356.7KB/Download: 3)
  5. 1 (5).jpg (File Size: 232.0KB/Download: 3)
  6. 1 (6).jpg (File Size: 75.8KB/Download: 3)
  7. 1 (7).jpg (File Size: 130.8KB/Download: 3)
  8. 1 (8).jpg (File Size: 177.9KB/Download: 3)
  9. 4.jpg (File Size: 318.1KB/Download: 3)
  10. 1 (6).jpg (File Size: 75.8KB/Download: 3)
Comment
13
포인트 선물
포인트 선물 [울산]삼산동유부남
축하합니다. [울산]삼산동유부남님은 5포인트에 당첨되셨습니다. 앞으로도 예쁜 댓글 부탁드립니다.^0^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21:34
2020.09.02.
(광주)미니민
(광주)미니민 [울산]삼산동유부남

감사합니다.왜 그러세요 고수님께서~~ ㅎㅎ 바늘 때문에 참 용기가 없었는데 TH님이 자신감을 주셔서 그냥해봤습니다. 성공했습니다. 이번 태풍에 피해는 없으셨어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08:24
2020.09.03.
포인트 선물
포인트 선물 [광주]널샀어ㅎㅎ김지상
축하합니다. [광주]널샀어ㅎㅎ김지상님은 10포인트에 당첨되셨습니다. 앞으로도 예쁜 댓글 부탁드립니다.^0^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21:55
2020.09.02.
(광주)미니민
(광주)미니민 [광주]널샀어ㅎㅎ김지상

감사합니다. LED 작업은 취미로 하는지라..ㅋ 그냥저냥 해보니 잘되네요. 태풍에  광주는 조용하군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08:27
2020.09.03.
[KW]KTH
[KW]KTH

잘 하셨네요,, ^^


원래 만질 줄 아는 분이신 것 같은데.

아마 이제 모터는 완전 파악하셨을 듯 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23:00
2020.09.02.
(광주)미니민
(광주)미니민 [KW]KTH

감사합니다. ^^ 덕분에 계기판 LED 작업 무사히 성공 했습니다. 제일 맘에 걸렸던게 바늘 이었는데 그 또한 무사히 성공하니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모터를 완전히 파악한건 아닌데 작동원리를 조금은 이해를 하게되었습니다. 재장착 할때  0점 조정도 처음과 같이 완벽하게 잘 되어서 걱정할게 없더군요. 처음 바늘 장착 실패시 모터하나 분리해서 바늘 몇번정도 꽂았다 뺐다 해보면서 기어 빠지면 뚜껑따서 정위치 시키는 반복작업을 하면서 손가락 힘을 어느정도 줘야할지 익혔습니다. 그래서 2차 시기에는 완벽하게 성공했어요 덕분에요 ㅎㅎ

레드 LED 로 불바늘 4개 만들었었는데 . 전원 배선만 떔질하면 됬는데, 나중에 바늘 넣을때 간섭 받을까봐 과감히 포기를 했습니다. 다음번에 액정용 LED 도착하면 시간날때 센터페시아도 전부 뜯어서 작업 할려구요~태풍 마이탁이 강원도 쪽에 피해를 많이 입힌거 같은데 회원님은 피해 없으신가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08:40
2020.09.03.
포인트 선물
포인트 선물 (광주)미니민
축하합니다. (광주)미니민님은 5포인트에 당첨되셨습니다. 앞으로도 예쁜 댓글 부탁드립니다.^0^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08:40
2020.09.03.
[KW]KTH
[KW]KTH (광주)미니민

잘하셨네요 ^^


태풍은 뭐.. 아파트 사니까 피해는 없는데..

와~~ 말도 안되는 바람이.. 붑니다..


걸을 수가 없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10:11
2020.09.03.
(광주)미니민
(광주)미니민

강원도 피해 많은듯한데 괜찮으시다니 참 다행 입니다. 9월 되니 올해 유난히 길고길던 열대야는 어제부터 밤시간엔 많이 시원해진거 같아 끝난듯 합니다만, 올해는 정말 코로나에 폭우 홍수 그리고 끊임없이 올라오는 태풍에 정말 숨쉴틈을 안 주는듯 합니다. 안전운전 하시고 좋은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11:56
2020.09.03.
로맨티스트다

기어판넬이랑 시계 오디오 전체적으로 분위기 다 깔 맞춤 하심 더 이쁠겁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18:10
2020.09.08.
(광주)미니민
(광주)미니민 로맨티스트다

우선 현재까지 led 교체 된곳은 계기판과, 윈도우 버튼 트림 4개 , 기어쉬프트, 프론트 시트 열선 등입니다.

aux 랑 핸즈프리는 센퍼콘솔 분리하면서 기어쉬프트 할때 같이 할까 하다가 그냥 놔뒀습니다. 센터콘솔은 오디오 액정때문에 미루고 있습니다.  0603 led 가 아직 오는중이라 다음주 월요일 정도 오면 할때 같이 하려구요. ㅋ 계기판 led 가 흰색이라 엄청 밝아서 눈뽕 때문에 바로 레오스탯 사서 달아줬습니다.  레오스탯도 사자마자 깔맞춤 때문에 윈도우 버튼과 같은 색인 블루로 led 바꿔서 달았어요.  레오스탯 분해할때 보니 가변저항은 10k 짜리가 달려 있더군요. 조명조절기로 대부분 조명들 조절 잘 되는데  윈도우  버튼 조명들은 레오스탯으로 조절이 안되더군요. 윈도우 버튼들은 블루로 led만 바꿨는데 나중에 시간되면 저항값 좀더 높은걸로 교체 해볼려구요. 그럼 좋은하루 되세요 :)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Cancel Report
08:54
2020.09.10.
Cancel

Default Skin Info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User Defined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

Requesting to the server, please wa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