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스포티지 다이매뉴얼 게시판    스포티지에 직접 작업한 내용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게시판 오류 방지를 위해 이미지 1개 이상 첨부해 주십시요.

기타 DIY 4WD스위치 미등배선 및 스위치로 이용하기



-- 4륜차량이신분은 이미 스위치가 차량에서 4륜락으로 사용중이므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 조명조절기(ESP, 4WD붙어 있는 부분)을 빼실려면 휴즈박스 커버를 빼신후에 손가락을 집어넣고 힘껏 밀으시면 바깥쪽으로 빠집니다. --
-- 스위치의 기본적인 역할은 전원을 연결했다가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
-- 기계는 +극과 -극이 있어야먄 작동을 합니다. --
-- 스위치는 +, - 극중에 한가지 극성을 가지고 연결, 차단하게 됩니다. --
-- 이글 보고 모르시겠다는 분은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배우는 것이 안 잊어먹고 오래갑니다. 너무 쉽게 얻은것은 너무쉽게 없어집니다. --


2륜이신분중에 ESP, 4WD스위치를 구매해서 끼우시는 분들이 계시죠.. 물론 끼운다고 해서 작동하는것이 아니고 단순히 멋(뽀대)를 위해서입니다.
2륜의 경우에는 ESP쪽은 배선이 있는데 4WD쪽은 배선이 없습니다..(물론 배선만 존재하고 실제 기능하고는 전혀 무관함)
이때 미등은 ESP쪽의 검은색(-), 빨강색(+)선에서 따오시면 되구요.. 미등의 -배선은 조명조절기에 의해 -전압이 변하게 됩니다. 이때문에 절대 기기의 -전원을 미등(-)배선에서 연결하시면 안됩니다. -전압이 변하게 되면 당연히 -전압의 최대값이 입력되는 전압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전압이 9V이고 +전압이 12V라면 전압은 9V로 들어오게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첨부된 그림처럼 전선을 납땜하거나 배선잭을 구입해서 ESP쪽과 미등배선(빨강색, 검은색)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미등을 켰을때 4륜락 스위치에도 미등이 들어오게 되는거죠. 4륜이신분은 이거 할필요없습니다. 첨부된그림의 빨강색선은 역시 (+), 검은색부분은 (-)배선입니다. 당연히 ESP배선잭에서 배선을 칼이나 니퍼같은것으로 살짝 벗긴후에 배선을 연결하고 절연페이트로 잘 붙여주시면 됩니다. 이 사진을 올리는 이유는 테스터기가 없으신분을 위해 올리는 것입니다.

* 자동차의 기기를 작동하는데에는 +전원과 -전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국내산 자동차의 대부분은 밧데리의 (-)극과 차량의 철판이 연결되 있습니다. 즉 차량의 쇠로 된 부분은 (-)극이 된다는 것이죠.
보통 시가코드의 경우 가운데 볼록튀어나오는 부분이 (+)극이되고 양옆이 (-)극이 됩니다.

* 스위치의 기본적인 역할은 전원의 차단 혹은 연결시켜주는 역할입니다. 스위치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한개의 극은 기계로 바로 들어가게하고 나머지 전원극을 스위치에 연결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휴즈박스에서 나온전선(+극)을 전원입력에 연결하고, 기계에 연결되는 전선을 전원출력에 연결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것은 (+)전원을 스위치로 통제하여 연결(혹은 차단) 시켜주는 것입니다. 차체의 철판(볼트를 푸르고 전선을 연결)에 연결한 (-)극은 시가코드의 양옆에 연결

<휴즈박스의 휴즈>  --> <4륜스위치의 전원입력에 연결> --> <4륜스위치의 전원출력>  --> <기계의 시가코드 가운데 튀어나온 부분에 연결>


반대로 휴즈박스에서 나온전선(+극)을 기기의 시가코드 가운데 튀어나온 부분에 바로 연결하고, 차체의 철판(볼트를 푸르고 전선을 연결)에 연결한 (-)극을 스위치의 입력에 연결하면 (-)극을 제어하는 스위치가 됩니다.

<차량차체의 철판>  --> <4륜스위치의 전원입력에 연결> --> <4륜스위치의 전원출력>  --> <기계의 시가코드 양옆에 연결>


* ESP스위치  부품번호 : 937501F000WK  2805원      부품번호의 경우 내장베이지의 경우 WK대신 EZ
* 4WD스위치  부품번호 : 937701F000WK  3740원      부품번호의 경우 내장베이지의 경우 WK대신 EZ


1. 왜 ESP, 4WD스위치를 끼워넣는가?
- 뽀대를 위해서... 2륜은 이 부분이 막혀있습니다. 그래서 웬지모르게 허전함과 야메 리밋4륜으로 가기위한 한 과정입니다.

2. 스위치를 끼워넣으면 어떤 역할이 되는가?
- 아무런 역할을 못합니다. 일종의 뽀대(멋)이구요. 4wd스위치를 기계를 작동시키는데 사용하는 스위치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3. 4WD스위치로는 어떤 역할로 활용하면 좋을까요?
- 4WD스위치의 경우 똑딱 스위치처럼 한번 누르면 전원이 연결되고 다시한번 누르면 전원이 차단됩니다.(열선스위치와 같음) 이걸 이용해서 재떨이밑 조명 혹은 PDA나 GPS, CB스위치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 스위치로 재떨이밑 조명스위치, CB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위치로 활용하고자 한다면...전원입력을 가장 오른쪽 맨 아래꺼에 전원입력선을 연결...   전원출력은 윗줄 왼쪽에서 3번째에 전원출력선을 연결하시면 스위치로 활용가능합니다.

4. 어디에서 구매가능한가요?
- 대부분의 현대나 기아부품대리점에는 이 부품 없습니다. 고로 모비스몰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셔서 가까운 서비스센터내의 모비스몰(부품판매점) 재고를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없다면 당연히 예약을 하세요.

5. 스위치안에 들어가는 LED를 바꿀수 있나요?
- 당연히 바꿀수 있습니다. 순정은 3파이 녹색(그린)이 들어가는데 이것을 제거하고 원하는 색상으로 끼워넣으면 되는데 문제는 저항이 680옴(1/8w)짜리가 끼워져 있으므로 흰색,블루,그린계열(3.5V)로 끼우시기 바랍니다. 만약 옐로우, 레드(2.5V)로 바꾸고 싶으시다면 저항도 1K옴(1/8w)짜리로 변경하시기를 권장합니다. 680옴상태에서 옐로우나 레드를 끼우시면 바로 효과는 안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효과를 느끼실수 있습니다. (LED가 사망함)

6. LED교체시 필요한 공구는 무엇인가요?
- 인두, 실납, 납흡입기, 니퍼(혹은 손톱깍기)

7. ESP도 스위치로 사용가능한가요?
- ESP의 경우 스위치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4WD스위치를 구매해서 뒤집어서 ESP쪽 스위치에 끼워서 스위치로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ESP스위치가 있으신분은 앞에 ESP라고 써진 커버쪽만 빼내서 끼우면 되구요.
배선은 위와같이 꼭 해주시고 뒤집어서 끼우시면 됩니다.
제 경우 오른쪽 ESP쪽은 CB스위치, 왼쪽 4WD쪽은 재털이밑 조명 스위치로 활용중입니다.

p/s 내부꾸미기에 올려졌던것을 복사했습니다. 질문을 쪽지로 주셔도 답변안드립니다. 질문게시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1. 4wd_sw.jpg (File Size: 358.0KB/Download: 50)
댓글
7
[서/경]AgTG라이
^^ 깜밥님.. 다이에 과련된 다른 계시판에 있던거.. 정리해서 이쪽으로 옴겨주심이..어떠하신지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0:47
2005.05.23.
[서경]라인~~
차량이 lx여두 ESP스위치는 달려있나요?? EFP는 다 달려잇는건가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3:57
2005.08.24.
[서경]기성
깜밥님 4륜스위치를 컵홀더 스위치로 활용하고싶은데 자세히 설명좀 부탁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1:11
2005.12.13.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