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뉴스포티지 정비,연비 포럼 게시판    뉴스포티지의 정비 후기나 연비 관리, 차량관리 노하우등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차량관리 오토매틱(자동변속기) 운전 요령이라는데요

  • 큐피드
  • 조회 수 11064
  • 2005.01.28. 11:55
잘 알고 계시겠지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 오토매틱차 완벽 운전법  


오토매틱 트랜스미션 차는 안락한 운전을 하기 적당하다. 특히 정체가 심한 길에서는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지 않고도 차를 천천히 움직일 수 있는 클리핑 현상이 있어 운전 피로를 줄일 수 있어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이다. 그저 액셀러레이터 패달만 밟으면 가고 브레이크 페달만 밟으면 서는 오토매틱 차이지만 나름대로의 올바른 사용법이 필요하다. 가끔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는 요령도 필요하고 안전 운전을 위한 다양한 테크닉을 구사하는 요령도 필요하다. 와우에서는 아직 AT차의 매력과 단점을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 AT차 100배 즐겁게 운전하는 요령을 연재한다.



브레이크를 밟고 키와 레버를 조작.


AT차는 여러 면으로 볼 때 MT차에 비해 편리하지만 시동을 걸 때 사고율은 AT차가 높은 편이다. 아무 생각없이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D레인지에 레버를 둔 채 시동을 걸면 차가 갑자기 전진해 사고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이러한 사고의 원인은 자동차의 잘못된 동작 때문인지 운전자의 잘못된 조작 때문인지 정확히 밝혀 낼 수는 없다. 그러나 대부분 운전자의 잘못된 조작 비율이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나오는 AT차에는 출발사고 방지장치가 꼭 적용된다.

출발사고 방지장치가 없는 차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조작하면 트러블을 미리 막을 수 있다.

엔진을 시동시킬 때 파킹 브레이크를 채우는 것은 물론이고 브레이크 페달도 꼭 밟아야 한다. 이 때 셀렉트 레버의 위치는 P레인지에 있는 것이 기본이다. N레인지에서도 시동되는 차가 있지만 P레인지가 더 안전하다.

엔진 시동시에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깊게 밟을 필요는 없다. 요즘의 자동차는 인젝션 타입의 엔진이므로 시동 키만 돌리면 되는 것이다.

한편 정차할때는 반드시 P레인지에 레버를 넣어야 한다. 잘못된 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P레인지에 레버를 넣지 않으면 키를 뽑지 못하게 하는 차도 요즘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자동차의 매커니즘에 너무 의존하지 말고 올바를 체인지 레버와 페달 작동법을 습관화할 필요가 있다.

정리해보면

① 시동을 걸기 전 P레인지에 레버를 두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후 시동키를 돌린다. 이 때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을 필요가 없다.

② 시동이 걸린 후 약간의 워밍업을 한 후 출발을 한다. 출발을 하기 위에 P레인지의 레버를 D레인지 등으로 옮길 때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어야 한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지 않으면 차가 앞으로 굴러 나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③ 운행이 끝난 후 차를 세우고 시동키를 뽑을 때에는 반드시 P레인지에 레버를 둔다.

신호를 기다릴 때에는 보통 변속 레버를 N레인지로 놓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평지인 경우 이 상태가 되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지 않아도 앞으로 나갈 염려는 없다. 또한 실수로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아도 차가 튀어 나갈 걱정도 없다.

이 상식은 어느 정도 올바른 것이다. 따라서 AT 초보자는 이 어드바이스를 따르는 것이 좋겠다.

그러나 신호를 기다리면서 레버를 N레인지로 놓는 운전에도 문제는 있다. 레버를 N레인지에서 D레인지에 넣었을 때 트랜스미션 부분에서 약간의 충격(쇼크)이 온다. 이 충격은 그때까지 동력이 전달되지 않았던 트랜스미션에 엔진의 동력이 전달되기 때문에 일어나는 충격이다. 충격이 있다는 것은 그 만큼 손상이 뒤따른다. 이것을 자주 반복하면 트랜스미션의 손상이 오는 것이다.

물론 한두번의 충격으로 고장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수천번 반복하게 되면 트랜스미션의 상태도 달라진다. 따라서 AT의 상태를 잘 컨트롤 하면서 오랬동안 타려면 D레인지의 상태로 신호를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 D레인지에서 신호를 기다리게 되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어야만 한다는 긴장감이 생긴다. 안전운전에는 이 긴장감이 꼭 필요하다. 또한 D레인지는 N레인지에 비해 아이들링 회전수가 낮기 때문에 연비가 좋아진다는 설도 있지만 그 효과는 기대할만한 수준은 아니다.

한편 N레인지에서 신호를 기다리고 있다가 신호가 바뀌었을 때 N레인지 상태인 것을 망각하고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되면 헛가속만 하게 되고 당황해서 레버를 서둘러 D레인지에 넣어 급출발을 하게 된다. 그렇게되면 그 운전자는 초보운전자로 전락하게 된다.

경사가 심한 곳에서 신호대기 중인 경우 N레인지 상태인 것을 잊어버리고 브레이크 페달을 떼고 액셀러레이터 페달로 발을 옮기면 갑자기 뒤로 밀리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되면 여지없이 뒷차와 접촉사고를 일으키게 된다.

이야기가 여기까지 오면 신호대기 중에 레버를 N으로 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D로 하는 것이 좋은지 판단하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신호를 기다릴 때 레버를 N레인지로 하는가 D레인지로 하는가의 문제는 정답은 없는 셈이고 어디까지나 선택의 문제로 남게 된다. 어느 쪽이 좋다고는 말하기 어렵지만, 각각의 장점과 단점을 알고 있으면 트러블을 줄어들일 수는 있을 것이기 때문에 상황에 대응하는 레버 조작법을 익히고 습관화할 필요가 있다.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댓글
18
정장식
처음 신호대기중 N으로 할지 D로 할지 망설였는데 지금은 신호대기가 쪼금 길것같으면 N에 2-3분안에 바뀔것 같으면 D로 대가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4:36
2005.01.28.
후니
저도 항상 D 에 대기했는데 한번은 바닥에 떨어진것 주우려다 앞차와 접촉한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트럭이라 그냥 넘어
갔지만 잠시 한 눈 팔면 D는 앞차와 접촉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요즘은 P에다 놓기도 하는데 P 에 놓는 것도 안 좋겠죠?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0:22
2005.01.29.
Knights-Sportage!
발아프면 D에 놓고 사이드 땡기니까 편하던데..^^: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9:20
2005.01.29.
SPIO
스포는 D에놓고 시동이안걸리더군요 -0-
D에 놓은줄모르고 시동이안걸려 한 5번 정도 시도하다 ㅡㅡ 발견했다는
그런장치가 없었따면 급발진 ㅡㅡ 사태까지도 갈수있겠죠?
그리고 왠만하면 신호대기시도 D로 기다리는게 편하더군요 아주가끔 신호가 긴곳에서는 N으로쓰기도하지만
쩝 그건 운전자의 상황 판단인것 같아요 -0-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2:28
2005.01.30.
benhur
전에타던 차가 mt 였는데 티지를 운전하다보니 습관적으로 정지시는 N으로 손이 가더라고요..
저도 생각좀 해야될듯..트랜스밋션에 손상이 올거 같으면...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8:45
2005.02.01.
원상철
저도 그래서 기아,현대 자동차써비스센타 오토기어 담당자에게 문의 해보았는데 둘다 별 효과는 없다고 하네요 운전중(신호대기중) 신경쓰지 않게 N으로 사용하라고 추천을 해주고 시내에서 차량이 밀릴때는 D로 운행 하라고 하네요 그래서 저는 원래 사용하던 대로 N으로 사용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4:38
2005.02.02.
깜짱쥔장
저 같은 경우는...때에 따라 달라요..^^..
신호대기가 짧은 신호등일경우 그냥 D로 가구요
내리막이나 오르막 긴 신호대기가 긴 신호등일경우 N에 두고 사이드를 땡겨놓죠
근데 N에 두는걸 습관으로 하는게 사소한 사고를 예방하는데에는 아무래도 좋겠쬬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7:55
2005.02.02.
(경기)짜이꽝
정말로 좋은 정보였습니다... 저는 여태껏 수동만 쓰다가 이제서야 자동을 쓰는데.. 많은 도움받았씁니다.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2:33
2005.02.05.
[서울]tetra19™
저도 이제 막걸린 신호일때만 N으로 바꾸는 편이구요,

혹시 스포츠모드로 운행하시는분은 안계시나요??
그게 연비를 좀 좋게 할수있지 않을까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4:20
2005.02.06.
장윤순
D로 놓고 핸드브레이크 댕겨서 신호대기 하는게 좋을 듯 해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9:22
2005.02.28.
메롱팅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스포츠 모드에 대해서 궁금해네여 ~~~~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1:11
2005.03.02.
chichiman
잘보고 많은 참고해서 갑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3:18
2005.03.06.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