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뉴스포티지 정비,연비 포럼 게시판    뉴스포티지의 정비 후기나 연비 관리, 차량관리 노하우등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차량관리 [펌]생활무선국 용어...

  • [서]나이스리
  • 조회 수 3971
  • 2004.09.19. 10:21
앞으로 우리 동호회도 CB를 구입하면 활성화가 되겟져? ^^
그때 유용히 쓰일 용어들입니다... ^^

--------------------------------------------------------------------------------------------------------

AM(에이엠) : “술”, “곡주”, “약주”의 뜻으로 쓰이는 무선통신의 약어입니다. (음어 : 고등어)

Break(브렉 or 브레이크):교신 중 끼어들기 할 때만 사용합니다.(브레끼 잘못 된 용어임, 한번만 짧게 한다)

C.B. (씨비) : Citizen Band (시티즌 밴드)의 약자로 시민의 채널. 평범한 일반대중의 채널을 말하며 주파수 대는 26.965~27.405㎒ 말하며, 채널은 40개 채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마추어 폰네틱 코드 (Phonetic Code - 국제구문 통화표)로 발음하여 “챨-리 브라보”라고도 합니다.

Watch(워치) : 교신에 참여를 하든, 하지 않든 듣는 것을 말합니다.

CQ (씨큐) : Call to Quickly, 또는 Call to Quarters의 뜻으로 불특정(아무나)의 부를 때의 부호,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므로 어느 것이 맞다 틀리다의 명확성이 불분명합니다. (한번 호출 시 3회 이하)

Call Sign (콜사인) : 무선국 호출부호로 가명, 별칭, 별명, 닉네임 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Call Book (콜 북) : 콜사인(가명, 별칭, 별명, 닉네임)기록 일지, 콜사인의 이름 및 주소록 (아마추어 무선국)

Calling (호출) : 부름, 소집, 외침의 뜻으로 “상대국을 부름”을 뜻합니다. 사용하는 용어는 아닙니다.
(“CQ” 대신 “콜링”으로 CQ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 된 방법입니다)

Charge (차지) : 충전, 가득 채우다, 등의 뜻으로 사용하는 무선통신의 음어이며, 이것을 음식을 먹었다는 뜻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많은데 이것은 아주 잘못된 용어입니다. 사람을 배터리나 연료통과 같이 취급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표현은 “식사”입니다. 교신 중 “국장님 점심식사 하셨습니까?”라고 하면 교신이 훨씬 자연스럽습니다]

Center (센터) : 중심, 핵심, 중추의 뜻으로 국가별로 다르지만 우리나라 생활무선국의 경우 14번 채널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러나 올바른 표현이 아닙니다. 오히려 “콜 채널” 또는 “호출 채널”이라고 표현하시기 바랍니다.<14번 채널을 호출채널이라고 칭하는 이유는 처음 국내에 무전기가 들어올 때 단(單)채널이였는데, 주파수가 27.125MHz였다. 그 후 다(多)채널 무전기가 들어오면서 채널 14번 즉 27.125MHz가 호출채널로 자리 잡았다>

Contact (컨택) : 교신, 접촉, 연락, 연결의 뜻으로 무선으로 교신이 이루어짐을 말합니다.

Copy (카피) : 복사, 모방, 원고 등의 뜻으로 쓰이지만 무선통신에서는 ‘수신하다,’ ‘들리다’ ‘입감되다’,의 뜻으로 사용합니다. 카피보다는 “입감되시면” 또는 “수신되시면”이란 우리말로 쓰시면 더욱 좋을듯합니다.

DX (디엑스) : 원거리 교신을 뜻하나 원거리뿐 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어려운 지역과의 교신을 말함. 통상 반경 50Km이외를 칭합니다.

Eye Ball Meeting (아이볼 미팅) : 무선국 운용자들끼리 직접 얼굴을 보며 만나는 것

Final (파이널) : 상대국에게 “교신종료”를 알리는 통보, 파이널보다는 "교신 종료"라고 표현합시다.

Handle (핸들) : 손잡이, 호칭, 직함, 가명, 예명, 애칭의 뜻이지만 여기서는 Handle-Name (핸들 네임)이라고 하여 이름이나 성명을 말할 때 유식한척 하지만 이것은 한국식 어거지 영어이므로 아름다운 우리말로 “저의 이름”또는 "저는.."이라고 올바르게 표현 합시다.

Home (홈) : 집, 주거지, 안식처의 뜻이지만 언제부터인지 Home - Base (홈-베이스)로 둔갑을 했는데 Home-Base (홈-베이스)는 야구장에서나 쓰이는 말이므로 이렇게는 쓰지 맙시다.

Inform (인폼) : 알리다, 보고하다 등의 뜻이지만, 무선통신에서는 Information (인포메이션)의 약어로 보통 쓰이고 있는데, 원음은 Information (인포메이션)임을 아시고, 가능하면 인포메이션으로 사용합시다.

Licence (라이센스) : 면허, 면허장, 허가장의 뜻이나 보통은 ‘자격증’을 말합니다.

Local (로컬) : 지방의, 지방특유의, 장소의 부분적인, 등의 여러 가지 뜻이 있지만, 무선 통신에서는 가까운 거리, 또는 교신이 가능한 범위, 같은 지역을 말합니다.

Log-Book (로그 북) : 교신일지, 교신을 하면서 전파상태 이름, 사용채널, 교신시간 등을 적는 일지.

Mobile (모우빌) : 움직이기 쉬운, 이동성이 잦은 등의 뜻이지만, 무선통신에서는 “자동차” 를 말합니다. 교신 상에서는 이동국으로 표현하셔도 무방합니다. 정확한 표현은 모우빌(mobile [mo?ub?l, -biːl / -bail, -bi(ː)l])이나 빠르게 발음하면 모빌로 됩니다. 모빌로 발음하셔도 알고는 계셔야 합니다.

Net (네트) : 그물, 망사, 조직, 여러 사람의 모임 등의 뜻이지만 무선통신에서는 단체 국을 말합니다.(음성CB net)

OM (오엠) : 선배 무선국 또는 오래 무선국을 운용한 국장의 뜻도 있지만, 생활무선국에서는 “국장님”으로 칭합니다. 그러나 생활무선국에서는 OM이란 용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Over (오버) : ~을 넘어, …위에, …건너 등 많은 뜻이 있으나 무선통신에서는 마치다의 뜻으로 쓰입니다. 생활무선국에서는 교신 중간에 특정국에게 간단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때 사용합니다.

Power (파워) : 힘, 능력 등의 뜻이 있지만 무선통신에서는 ‘돈, 금전’의 뜻으로 사용되는 음어.

Power Supply (파워 서플라이) : 교류(AC)를 직류(DC)로 바꾸어 무전기에 공급하는 장치.

Rig (리그) : 범장, 의장, 준비 등의 뜻이 있지만 무선통신에서는 무전기, 무선기기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슴.

Roger (로져 또는 라져) : ? 알았다, 좋다는 뜻이지만 무선통신에서는 Ok! All Right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하지만 이상한 뜻의 영어 보다는 “예” 라든가 “알았습니다” 또는 “입감했습니다”라는 우리말을 씁시다. [로져 라는 용어는 알았다는 의미로 모두 다 입감하지 못했을 경우 사용하지 맙시다]

Linear (리니어) : 출력 증폭기를 말하며 전파법 시행규칙 제197조의 3에 의거 Citizen Band (씨티즌 밴드)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다고 하여 많은 다른 은어(도시락, 토끼, 날개)가 사용됩니다.

Round (라운드) 교신 : 여러 사람이 일정한 채널어서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교신을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Scan (스캔) : 채널 사용 상태를 검색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Signal (시그널) : 신호, 신호하다, 신호를 보내다 의 뜻입니다.

Side (사이드) : 가장자리, 옆 등의 뜻으로 보통 “사이드 국장”, “사이드 한분”등으로 표현하는데 아름다운 우리말로 또는 “함께 하시는 누구..”또는 “누구 함께하시고”로 사용합시다. (호출채널에서 “사이드에 입감되는~”말은 근거리의 국을 지칭하는 의미로 쓰이므로 호출채널에서는 “사이드”라는 말을 쓰지 맙시다)


Stand By (스텐바이) : 대기의, 준비의, 통신을 기다림의 뜻의 통신 용어입니다. “잠시 스텐바이”나 “스텐바이”보다는 “잠시만 기다려주세요”라고 정중한 표현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Y B (와이 비이) : Young Boy (영 보이) 젊은 아이란 뜻이지만, 무선통신에서는 미혼 남자의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무선국에서는 YB라 하는 것 보다는 “아들”이라는 우리말을 쓰도록 합시다.

Y L (와이 엘) : Young Lady (영 레이디) 젊은 여자란 뜻이지만 무선통신에서는 결혼하지 않은 여자의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무선국에서는 YL이라고 하는 것보다는 “우리 딸”또는 “딸”, “애인” 이라는 우리말을 쓰도록 합시다.

XYL (엑스와이엘) : 결혼한 여자를 지칭할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어원은 일본에서 들어왔으며 seX Young Lady에서 생긴 말이라고도 하며 생활무선국에서는 XYL라 하는 것보다는 “부인”혹은 “아내”이라는 우리말을 쓰도록 합시다.

XYB(엑스와이비) : 결혼한 남자. 역시 온에어 상에서는 “남편”, “신랑” 같은 우리말이 낫죠?

400 : 사고, 접촉 사고 등의 음어, 역시 “사고 발생”이라는 것이 자연스럽죠.

600 : 전화의 뜻으로 쓰이고 있지만 본래는 틀린 말이다. 예전에는 전화가 600Ω(옴) 밖에는 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1024Ω(옴) 등 여러가지가 나오므로 “600”이라고 하는 것 보다는 아름다운 우리말로 “전화”라 쓰는 것이 좋겠죠..

800 : 휴대전화의 주파수대가 800㎒대라 하여 붙여진 것으로 일종의 음어다. 우리말로 “휴대전화”, “휴대폰”이라고 표현합시다.

900 : 호출기(삐삐)의 주파수대가 900㎒대라 하여 붙여진 것으로 일종의 음어입니다.(요즘 사용할 일은 없겠네요..)

QSY : 채널 이동. QSY보다는 이동 또는 “채널이동”이라고 합시다.

QTH : 현재 위치를 뜻 함. 교신 상에서 “현재 위치”라고 표현합시다.

Y(와이), 슬라이딩 : 위치 이동을 뜻하는 것으로 QSY에서 QS를 뺀 것. 우리나라말로 “이동”이라고 합시다.

ON-AIR(온에어) : “교신 상에서“라는 뜻입니다.

☞ SIGNAL CHECK (시그널 체크, 신호 체크=시그널 레포트)

* [서경]Maria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6-13 21:19)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댓글
1
[충]생명의 별
좋은 정보입니다. ^^
나중에 꼭 필요할 듯 해요.
동호회가 활성화되면 CB를 구입해야겠지요?
전 오래전에 HAM자격을 따놓고도 개국을 못해서...ㅋ
나이스리님 정보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3:34
2004.09.19.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