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뉴스포티지 정비,연비 포럼 게시판    뉴스포티지의 정비 후기나 연비 관리, 차량관리 노하우등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차량관리 코너링에 관한 글.. (퍼옴)

  • [수원]영석아빠
  • 조회 수 4499
  • 2005.04.12. 09:35
구동방식에 따른 코너링 특성과 핸들수정

운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핸들링이나 브레이킹, 직선코스보다는 코너에서 한층 중요하다. 특히 자연현상이나 자동차의 종류별 특성 등이 문제가 되는 것은 모두 코너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코너링은 가장 중요하면서도 위험하다. 이번 호에서는 코너각에 따른 핸들조작과 코너링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

안전을 확보하는데 있어서 브레이크와 함께 가장 중요한 것은 핸들이다. 레이서가 되려는 사람이 핸들링만 3개월씩 연습하는 것처럼 그 중요성은 무시 못한다. 혹시 지금도 핸들은 그저 손으로 잡고 필요시 돌리면 되는 아주 쉬운 행위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는 건 아닌지. 그 중 코너를 돌 때의 핸들조작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코너각이 클수록 운전자세가 흐트러지고, 핸들조작에 무리가 가기때문이다.

코너각에 따른 핸들조작
핸들을 잡는 방법에는 10시 10분이나 9시 15분 두가지 있지만 이것은 맨 처음 기초를 할 때의 경우이고, 점차로 핸들감각을 익힌 뒤에는 자기가 좋아하는 위치로 잡아주어도 된다.  
Out->In->Out 과 In->In->In 및 각각의 R

그러나 핸들을 잡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핸들을 잡은 양손이 엇갈려서는 안된다는 점. 작은 커너라면 조금씩 돌려주면서 나오겠지만, 문제는 급한 코너에서의 핸들 조작이다. 초보운전자의 경우 코너각이 클수록 무리하게 핸들을 돌리다 양손이 엇갈리기 쉽기 때문. 코너링을 할 때 핸들의 위치를 모른다면 다음과 같은 상황을 미리 상기시키는 것도 좋을 듯하다.
먼저 코너각이 깊을수록 도는 방향의 손이 핸들 윗 부분으로 많이 올라간다는 점을 기억한다. 오른손을 12시 방향으로 올려놓는다. 코너에 대비하고 손의 위치를 바꿀 때는 코너에 들어서기 전 직선코스에서 미리 바꿔 준다면 코너링에서 훨씬 수월할 듯 싶다.
오른쪽 코너를 돌 때는 오른손을 윗부분으로 옮긴 다음 앞쪽으로 끌어당기듯 조작하며, 왼손은 핸들을 자연스럽게 잡고 손안으로 흐르게 놓아둔다. 만약 여러번 핸들을 돌려야 할 경우에는 오른손은 계속 반복, 왼손은 오른손이 3시 방향에 왔을 때 한번씩 잡아준다.
코너각이 커서 핸들을 빨리 조작해야 할 때에는 오른쪽 코너일 경우에도 왼손을 오른손이 있는 곳까지 밀어주고 오른손이 핸들을 잡음과 동시에 왼손은 원을 그리며 제위치로 돌아오게 운전하면 된다. 이 방법은 안쪽으로 손을 넣고 핸들을 돌리는 것보다 빠르고 안전한 조작방법이다. 물론 이런 자세가 나오려면 오너의 끊임없는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제대로 효과가 난다.
운전자세와 핸들조작이 운전자에게 가장 기본이 된다는 것을 아무리 설명해도 운전자들이 실감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위의 방법대로 그대로 계속 행한다면 곧 실제 상황에서 그 효과를 느낄 때가 있을 것이다.

슬로 인 패스트 아웃(Slow in Fast out) In에서 감속, Out 에서 가속

코스 주행방법에 따른 코너링
코너링시 발생되는 좋지 않은 현상과 특성 중 중요한 것은 자동차의 구동방식에 따라 나타나는 코너링 특성이다. 어느 정도 고속이 되면, 즉 선회능력의 한계 가까이 가면 나타나는 코너링 특성은 만일을 위해서라도 제어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필수.
앞바퀴 굴림(FF) 차량의 경우 한계 속도 가까이 가면 벗어나는 Under-Steer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조정이 필요하고, 뒷바퀴 굴림(FR) 차량의 경우 Over-steer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 반대로 조작을 해주면 된다.

구동방식에 따른 코너링 기술
코너링을 할 때 모든 자동차에는 원심력이 작용한다. 원심력은 코너를 돌아 나갈 때 자동차가 커브를 제대로 돌지 못하고 바깥쪽으로 밀려 나가게 되는 것을 말한다.
코너링의 기본은 슬로 인 패스트 아웃(Slow in Fast out)과 아웃인 아웃(Out in Out), 슬로 인 패스트 아웃(Slow in Fast out)은 코너를 들어서기 전에 속도를 줄여 천천히 들어가고 (Slow in) 코너를 돌아 빠져 나올 때는 재빨리 빠져 나오는 것을 말한다(Fast out).
코너링을 하고 있는 중에는 차가 불안정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로 감속하는 것은 위험하다. 급 가속이나 급 핸들 조작은 쉽게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지름길. 커브의 전체 상황을 내다볼 수 있는 상황이라면 커브의 중간점을 넘는 곳에서 가속을 시작해도 좋으나 볼 수 없는 범위 내에서 멈출 수 있도록 가속을 해야한다.
아웃인 아웃(Out in Out)은 코너를 들어설 때 직선부위에서 바깥쪽(Out)으로 나가는 것이다. 이 방법은 마주 오는 차량에 대한 정보를 빨리 받아들일 수 있는 특성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대형차와 마주칠 위험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익숙한 도로에서도 가시범위를 지켜라
익숙한 길에서는 가시 범위와 상관없이 자신 있는 운전을 한다. 어느 커브 길에 신호가 있고, 굴곡이 어떠한지 익혀 두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측이 가능한 운전이라 해도 가시범위 내에서 멈추지 못할 만큼의 속도로 주행하는 것은 위험하다. 언제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알 수 없기 때문. 따라서 훤히 아는 도로의 코너링을 할 때에도 가시범위를 염두에 두고 주행해야한다. 자신 있는 운전은 좋지만,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교만한 운전은 어떠한 사고에도 대처할 수 없는 후회로 이어진다.

출처 : 월간 모터매거진

* [서경]Maria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6-13 21:28)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댓글
3
[독도지킴이]배꼽
한번도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
감사히 보고 감니다....정말 필요한 정보 더군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4:11
2005.05.02.
홍만이..[광주/고흥]
제가 있는 고흥은 커브가 유난히도 많고 그 각도 무지 큰 도로라서 무지무지 와닿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8:21
2005.05.10.
잿빛연어
강원도... 커브길과 언덕길의 진수인곳에서 절실이 필요한 상식인거 같습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1:50
2005.05.19.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