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뉴스포티지 정비,연비 포럼 게시판    뉴스포티지의 정비 후기나 연비 관리, 차량관리 노하우등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시승후기 제트플러스 장착 후 연비 데이터 공개합니다.

  • 리누
  • 조회 수 12585
  • 2009.11.21. 02:05


http://www.kiasportage.net/zboard/spboard.php?id=out_diy&no=4389
→ 외부꾸미기에 올린 장착기입니다.

저 역시 장착할때 반신반의 했고, 원리에 대해서도 미심쩍은 부분이 많았습니다만 이제 어느 정도 데이터가 쌓였으니 공개할 때가 된 것 같네요. 제트플러스 + 터보플러스 모두 장착하고 주행한 결과입니다.

기본적으로 알려둘 사항으로는
- 저는 과속을 많이 안하는 편입니다. 고속도로에서도 보통 100~110 유지합니다.
- 지방에 거주하며, 출퇴근시에는 한달에 1/3 정도만 끌고 나가고 회사까지 거리는 2KM도 안됩니다. ^^;
   마트 오갈때 타는거 포함해서 시내 주행거리는 전체의 2~30%수준이고, 장거리 주행이 많습니다.



주행소감부터 정리하자면

1. 주행중 체감성능에는 변화가 있다.
제 차는 가솔린 모델입니다. 다른 차를 안 몰아봐서 모르겠지만, 힘이 좀 딸리다고들 합니다.
그래서인지 차에 2명까지는 괜찮은데 3명이 타면 확실히 무거워지는걸 느끼게 되더군요.

그런데, 제트플러스 장착 후에는 사람 많이 탔을때 느껴지는 무게감이 확- 줄었습니다.
장착 후에 5명+짐 싣고 달릴때도 기존 3명 탔을때만큼의 답답함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무거움이 안 느껴지는건 아니구요. 아무튼 이 부분이 가장 크게 와닿은 변화입니다.

다만, 다른 분들의 후기에 많이 나오던 내용인 탄력주행 거리가 확~ 늘었다는 부분은 체감되지 않았습니다.

혼자 타고 다닐때는 원래도 그리 힘이 부족하다고 느끼지 않다보니, 변화를 크게 느끼진 못하겠습니다.
변화가 전혀 없었던건 아니고 약간의 반응 변화가 있긴 했는데 원래 불편함 없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그 변화가 긍정적인건지, 부정적인건지를 모르겠습니다.


2. 완전 연소, 소음, 진동 등의 변화는 체감하기 어렵다
장착하고 불어내기 할때도 출고 된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차인데다 가솔린 모델이다보니 머플러 오염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리고 원래 조용하기 때문인지 소음/진동 측면에서도 확~ 느껴지는건 없습니다. 디젤이었다면 어땠을지 모르겠지만요.
암턴 엔진오일 갈아줬을때만큼의 큰 체감은 주지 않았습니다.


3. 가장 중요했던 연비

트립이나 다른 연비 게이지가 없다보니 꾸준히 작성한 누적 주유일지를 공개합니다. 과거에는 20~30L씩 정량 주유하고 탔는데, 제트플러스 장착 후에는 가급적 가득 채워가며 그때 그때 연비를 계산했습니다.

장기간 데이터를 모아보니 평균치로 따지면 5% 정도 상승했습니다만,
분명 개선되긴 했는데, 그때 그때 체감하기는 쉽지 않네요. ^^;
주행 느낌 변화도 그렇고, 연비도 그렇고 1~2주만 지나도 적응되어서 내 차가 원래 이랬던것 같거든요.


장착 전 5개월 평균 9.69 KM/L
→ 장착 후 2개월 평균 10.17KM/L

고속도로 위주 연비
장착 전 혼자 여행 다닐때(천안 → 통영 → 부산 → 천안) : 9.97KM/L
장착 전 두명 타고 하나도 안 막히는 고속도로로 장거리 주행 (천안 ↔ 광양) : 10.65KM/L
장착 후 추석에 5명+짐으로 장거리 왕복. 정체 극심 구간 일부 포함 (천안→ 광양 → 담양 → 광양 → 서울 : 11.8KM/L

평균치로 0.5KM/L씩 개선되었다고 치면, 1회 Full 주유시(주유등 점등까지 약 50L) 달릴 수 있는 거리가
24KM 정도 늘어납니다. 연간 15000KM를 주행한다고 치면 연간 73L의 기름을 절약하는 셈입니다.
그러면 휘발유 1600원 기준으로 116800원이 절약되는 셈인데, 4년 정도는 타줘야 기름값 본전이 나오는 셈이네요.





연비는 데이터 정리하기 전까지 개선된줄 모르고 탔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주유등 들어올땐 항상 450~480KM/L 수준이다보니..;
그래서 섣불리 다른 분들에게 연비 개선용으로 적극 권하지는 못하겠네요.

이런 류의 튜닝용품들이 효과가 없는 사기성 제품이 워낙 많다보니 믿기 싫은 분들은 데이터를 제시해도 안 믿기 마련인데요, 굳이 믿으시라고 강요하진 않겠습니다. ^^;  어짜피 개인이 타는거 항상 주행조건을 동일하게 맞춰 실험할수는 없으니까요.

돈은 남아 돌고, 내 차에 어느 부분에 돈을 발라볼까 고민중인 분이 계시다면, 딱 한분 정도만 속는셈 달아보셨으면 좋겠네요.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1. jetplus_.JPG (File Size: 112.6KB/Download: 39)
댓글
7
[경]친한친구
지난번 장착하셨다는 사진보고서, 이후 어떻게 됐나 궁금했었는데~~ 후기 올려주셨네요~ 저도 가솔린스포에요^^
연비는 신경끄고 살아서 괜찮은데, 출력이 모지라는 부분만 어케 좀 했으면 좋겠어요 ㅠㅠ
소중한 사용기 잘 보고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2:55
2009.11.22.
신동은(우하하)
제 생각에는 연비개선제품 보다는 성능개선 제품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저도 (가솔린) 흡배기쪽으로 제품을 달고 있지만 연비개선보다는 초기 출발시 꿈뚬 및 언덕길 버벅됨 현상 해소용으로 성능개선을 목적으로 장착했습니다.
그리고 그냥 저냥 만족하면서 타고 있구요... 연비 그냥 잊어버리고 탑니다.
(연비 대략 8.5~10키로/리터, 2009년 02월식, 습윤식필터, 오일 비* 7000, 지**알파 주입)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7:37
2009.11.23.
[서경]유신아빠
저두 한때 가솔린스포타봤지만 이정도의 연비가 나오나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7:17
2009.11.24.
sens22
가솔린 차량입니다.
제트 플러스 단지 6개월이 넘었는데 아무런 변화를 못 느꼈습니다,
연비를 늘 체크하는데도... 이전과 동일 하더 군요, 참고하세여...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0:18
2009.12.14.
리누
댓글 하나에 갑자기 허무해지네요.. ^^; 그런 의도로 쓰진 않으셨겠지만, 일순간 거짓말쟁이가 된 기분이었습니다. 이래서 연비 게이지부터 장만해놓고 달았어야 했는데 하는 생각도 들구요..

제트플러스 사장님이, 후기 보더니 전화를 하셨던데요.
딴건 개선된거 느끼는데 탄력 주행 못 느낀다고 하니 그럴리 없다고, 점검 받으러 한번 오라고...
시간도 잘 안나고, 멀고 해서 언제 가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sens22님은 가까우시면 한번 재방문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스포티지 가솔린 타는 다른 분은 쪼금 나아졌다는데, 나는 하나도 모르겠다 라고 하시면 뭐라도 조치를 해주실거 같네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3:05
2009.12.14.
불광튀지[고영웅]
제가 마티즈탈적 적극 홍보대사? 로인해 제품무상지급받아 테스터로 활동했었습니다. 당시 마티즈동호회에 공동구매도 추진하여 판매를 했었구요... 그당시 반응은.. 과히 폭발적이었습니다. 워낙 저배기량 저토크 저마력차량이라... 또한 마티즈가 경차라하여 연비가 좋을줄 아시는분들이 많으시는데 수동차량이나 그러하지 오토차량은 중형차와 엇비슷할정도입니다.. 마티즈에 후기를 빗댄다면.. 수동차량은 연비보단 성능에있어 만족하는분들이 많았으며 오토차량은 연비를 확실하게 느끼는분들이 많았습니다.. 저의경우만하여도 마티즈2 CVT모델을 탔는데(오토) 평상시 시내주행연비 10키로.. 장거리 고속 13키로가량의 연비였지만 제품장착후 시내 12키로 장거리 15키로 이상씩으로 많은 수치가 늘어났었지요... 공동구매할적 의심많고 미심적어 하는회원들이 많아서 1개월사용후 변화가 없다면 100%환불을 해주겠다는 타이틀을 걸었는데 반품.환불건이 한건도 없었지요... 디젤스포로넘어와서 장착을 할까도 생각했지만 지금은 연비에 전혀신경쓰지않는데다가(회사 유류지원; 마티즈땐 없었음 ㅜㅜ) 드레스업을 중점으로 차를꾸미다보니 달지않고있네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8:13
2009.12.29.
sens22
서운해 하셨다니 좀 미안하네여 ㅎㅎㅎ
저도 연비를 늘 체크하는 사람중에 한사람입니다...제가 느낀 걸 말했을 뿐입니다 .
서운해 하지 마세여...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0:37
2010.01.19.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