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뉴스포티지 정비,연비 포럼 게시판    뉴스포티지의 정비 후기나 연비 관리, 차량관리 노하우등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정비후기 놀라운 사실 25만키로에 처음 간 타이밍 벨트....!!!

아마도 메뉴얼엔 15만인가 16만에 교환하라고 되어 있으나... 25만에 교환했습니다...


25만에 교환한 타이밍 벨트 상태는 이빨부 양호, 외면 표피 양호, 내면 양호(단 내면을 구부리면 표피의 갈라짐 발생), 텐션 베어링 회전시 소음 확인(손으로 돌려봄)... 베어링 수명이 다된듯....

6만에 갈아라 8만에 갈아라 10만에 갈아라..는 다 구라임.... 대한민국에서 가혹조건으로 운전할 만한곳은 없습니다. 급제동 급가속을 늘상하는(타이밍 벨트에 무리가 감, 또한 추운 겨울철에 예열없이 급가속하는 겨우도 포함)경우나, 사막같은 모래나 먼지가 많은 곳에서 운전하는 경우가 아닌 다음에는 그냥 메뉴얼 대로 또는 그 이상에서 교환 하시면 됩니다. 


타이밍 벨트는 고무가 아닙니다. 벨트의 내부에는 철심 케이블이 들어 있는 특수 섬유와 표면에는 나이론 섬유로 되어 있어 동력 전달에 있어 체인 못지 않습니다.  벨트가 경화 되었으니 갈아야 한다... 다 구라입니다. 설사 경화 되었다 하더라도 철심이 끊어 지지 않는한 동력 전달에는 안전합니다.

경화가 심하게, 정말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빠른 시간내에 갈아야 겠죠... 맘이 불안하니까...

그리고 텐션 베어링의 소음... 이건 자동차 바퀴의 베어링 과 같습니다. 수명이 다되어 간다는 신호정도로만 생각하면 됩니다. 빠른 시간내에 갈아주세요.. 입니다.


정말 간혹 무리하게 차를 다루어서 타이밍 벨트가 끊어 질 수도 있겠죠... 그러나 대다수의 운전자는 그렇게 무리하게 차를 다루지 않습니다. 그러니 멀쩡한 타이밍 벨트갈아서 쓸데 없는 소비를 하지 맙시다. 


참고로 전 엔진오일도 지금 1만에서 1만5천 사이에 갈고 있습니다. 


저의 차요... 2004년식 초기 모델입니다. 하하하 지금.. 26만을 향해서 달리고 있습니다.

최근의 문제점들.... 깜빡이 작동 불능으로 내부 전자 부품 갈았고, 저속 운행중 시동의 꺼짐 발생으로 캠스위치 인가... 뭐 그거 갈았고... 지금의 문제는 에어컨 문제.....이걸 해결해야 하는데... 여름도 오는데.... 이건 한 3~4년 된거 같은데... 잘 나올땐 잘 나오고... 안나올땐 찬바람 안나오고...ㅠㅠ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댓글
11
[충/천안]쫑쫑2
[충/천안]쫑쫑2

저  혼자만 타고 다닌다면..

그리할수도 있겠지만..

아내  애기2이 같이타서 안전을 중요시 할수 밖에 없더군요..

제 티지는 09년 12월식인데 10만을 향하고있으며 예방차원서 타임벨트 교체했어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4:26
2018.04.04.
숲속길
숲속길

전 24만 정도,, 몇년 더 타야되는데 차값이 만만치않다보니 탈때까지 타려구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7:38
2018.04.04.
갑오징어

역시 그럴줄 알았습니다. 그런 중요한 부품을 내구성이 불량이 아닌이상 반영구적으로 해야 맞는거지요 어떤 사람은 폐차할 때 까지 한번도 안갈았다고 하던데 ㅎㅎ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8:14
2018.04.04.
[부산/동래]따르릉
[부산/동래]따르릉

13만 됐는데 11만에 구입한거라서 이게 갈았는지 안갈았는지 알수가 없어서 (곁으로 보기에는 멀쩡해보임) 14~15만쯤에 갈까말까 고민중이에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5:47
2018.04.04.
유영환(반조닉

음.... 벨트는 경우의 수가 많아서요...9만에 벨트 끊어져서....렉카 실려갔습니다..

복불복이라.... 마음의 평화를 위해서라도 적어도 10만에는 가는게....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6:33
2018.04.05.
오래타자

벨트 원둘레는 철심이 맞습니다만, 이빨은 그냥 고무예요. 이 이빨이 한두군데씩 빠진건 별거아니지만 연달아 닳아빠지면 풀리에 정확히 들어가지 않아서 타이밍이 틀어지는거죠. 이빨이 빠져서 타이밍이 넘어가면.... 꼭 벨트가 끊어져서만 문제가 되는건 아닙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9:51
2018.04.05.
[서경]성남4발흰둥이
[서경]성남4발흰둥이

갠적인 생각입니다만..  글쓰신 횐님  정말  운이 좋았던것  같습니다.

타이밀벨트셋에 .  각종폴리류.  특히  워터펌프  이늠이   무자게  약하죠.

애가  냉각수 녹물에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또한  몆만 안탄 차도 끈어지는 사례  많고요.


각설하고   자기차  컨디션은  차주가 가장잘알고  관리해야  겠지요.

내가 이만큼  타고 문제 없었다,  고   단정지을순   없을거 같습니다.


만에 하나 문제  생기면  페차까지  가야할   상황이  발생 할지도  모름니다.


암튼  횐님들  차량에 좀더  신경써가면서  차가  신호를 보내면  어루만져 주세요 ㅎㅎ.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9:05
2018.04.07.
검정고무줄[전주]
검정고무줄[전주]

타이밍베어링소음이 어떤소리죠?

구슬같은거 굴러다니는 소리인가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9:20
2018.04.25.
[서경]푸른마음주주
[서경]푸른마음주주

저도 05년식 이제 10만되갑니다. 거의안타서요. 

엔진오일 빼고 오일류 한번도 안갈았네요 보충만해주구요. 벨트는 물론이구요.

타이밍벨트얘기가 많이나와서 요세 유심히 보는데요. 벨트에 연결된 회전하는 폴리??베어링??

그런곳에서 소리가 나는 것 같더라구요 오래되서... 

아참 읽다보니 에어콘이 나왔다 안나왔다 한다고 하셨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실내에 외부온도 표시되자나요?! 그게 현재 온도와 많이 다르게 표시되더라구요. 온도가 맞으면 에어컨이 나오고   온다가 이상하면 안나오고 하더라구요.  혹시 이런 경우시라면

차앞에 라디에이터인가요? 정면에 에어컨 실외기처럼 생긴 그앞에 외부 온도센서와 외부가스감지하는 센서가 있는데요. 외부온도 센서교체 후에(직접 부품사서 교체했어요)..  에어컨이 이상없이 잘나오더군요.

혹시 몰라서 글남겨 봅니다. 안전운전하세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4:14
2018.04.26.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