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뉴스포티지 정비,연비 포럼 게시판    뉴스포티지의 정비 후기나 연비 관리, 차량관리 노하우등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라이스맨

정비후기 4륜 크랭크각 센서 자가 교환 후기


크랭크각 센서 교환할려고 작년 12월에 구입해 놓았다가 근래에 시간내서 교체했네요.


4륜 모델은 자가로 교환할 경우 리프트 없이 아래에서 교환은 99% 불가능합니다.


돔이님께서 알려주신데로 위에서 접근해서 터보쪽 에어인테이크호스까지 제거해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돔이님 조언 감사합니다.


위에서 작업을 해도 크랭크각 센서 찾기가 너무 힘들고 보이지도 않습니다. 석사도사님 크랭크각 센서 교환 메뉴얼 본 후 감으로 손을 더듬어가면서 볼트를 풀고 교체했습니다.  


만 16년, 23만킬로를 넘다보니 예방정비 차원에서 교체했는데 작업시간은 2시간이 넘게 걸렸습니다.


다이메뉴얼 보고 관리를 조금씩 해주다보니 5등급임에도 정기검사에서 매연 0% 나오고

기아자동차 추석연휴 무상점검(9월 23일~25일)을 받았는데 엔지니어분께서 차 관리가 잘 되어 있어서

엔진오일 누유 살짝 비춘거 말고 상태가 아주 좋다고 하시네요.


그런데 언제까지 DPF 장착하지 않고 5등급 스퐁이를 탈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1. KakaoTalk_20200923_161900827.jpg (File Size: 317.6KB/Download: 17)
댓글
2
돔이
돔이

리프트 있어도 아래쪽에서 손, 팔 넣어 교체가 쉽진 않더군요.

모터스테이션에서 갈았었는데, 두 사람이 번갈아 하면서 낑낑대다 겨우 갈더군요. 

그전에, 전 위에서 많은 부품 탈거하고 볼트까지는 더듬어 찾았는데,

이상하게 복스가 안 물리더라구요. 결국 하다하다 힘도 빠지고 실패...ㅎ

알고 보니 3/8인치 소켓은 안되고, 1/4인치 소켓만 겨우 들어 가는 것 같습니다.

1/4인치 소켓이 없어서 실패.


가끔, DPF 없는 차량 매연 0% 나온다는 얘기 들으면 참 신기합니다.

아무튼, 이런 멀쩡한 차를 폐차 하라고 하니... 너무 아깝고 안타깝죠.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4:05
2020.09.24.
라이스맨
라이스맨 돔이

안녕하세요? 돔이님...

저두 처음엔 크랭크 각센서가 트랜스퍼케이스에 가려져 있기 때문에 과연 교체할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었어요. 아래쪽에서는 작업공간을 전혀 확보할 수 없었어요.

돔이님의 답변을 보고 용기 내서 위쪽에서 시도해 봤는데 다행히 센서를 쉽게 찾을 수 있었어요.

하지만 이것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어서 교체하기 쉽지 않았어요. 다행이 1/4인치 소켓을 가지고 있어서 10mm 볼트를 쉽게 풀었는데 장착은 분해보다 3배는 더 힘들었어요.

앞으로 크랭크 각센서는 폐차할 때까지 교체할 일은 없을거 같아요.

확실히 돔이님께서 직접 경험하셨던 작업을 토대로 답변을 해주셔서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5:54
2020.09.24.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