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스포티지 다이매뉴얼 게시판    스포티지에 직접 작업한 내용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게시판 오류 방지를 위해 이미지 1개 이상 첨부해 주십시요.

고장나서 안 열리는 엔진오일 주입구 마개 빼기

    겨울이라 추워서 그런지 엔진오일 주입구 마개가 헛돌아서 뺄 수가 없었습니다. 한 이틀 고민하다가 내가 해서 안 되면 카센터에 가야지 하고 했는데 새 마개를 사서 구조를 살펴보다가 해결방법이 떠올라서 실행한 결과 마개를 열 수 있었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마개 아랫면을 보면 겉을 감싸는 검정 플라스틱과 밀봉 역할을 하는 노랑 플라스틱이 사진에서 보입니다.

노랑색 플라스틱 부분이 어딘가가 부서져서 헛돌기 때문에 마개를 열 수 없습니다. (원가절감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런 일 처음이네요.)

그래서 노랑색 플라스틱과 검정색 플라스틱을 함께 고정해주면 열 수 있겠다 싶어 나사를 2개 가져와서 전동드라이버로 박았습니다. 제가 가진 전동드라이버는 일상 가정용이라 힘이 약해서 적은 힘으로 큰 힘을 낼 수 있는 라쳇 드라이버로 충분히 조여주었습니다.(라쳇 드라이버 1만원 안팎) 라쳇 드라이버는 조여주는 일보다는 잘 풀리지 않는 나사를 풀어줄때 많이 사용합니다. 전에 필요해서 사뒀던 공구를 모아두니 이렇게 요긴하게 쓰이네요. 

 

실제로 고장난 마개를 빼서 흔들어보니 안에서 달그락거리며 뭐가 부서진 것이 돌아다니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이 작업 전에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서 플라이어 등으로 열어보라 하셔서 해봤는데 제가 수완이 없는지 잘 안 되어서 이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작업과정입니다.

 

1. 엔진 커버를 라쳇렌치로 열어준다. 

 

2. 필요한 공구들을 준비한다. (라쳇 드라이버, 전동공구, 새 마개(가격 3000원), 나사 2개, 목장갑 등)

 

3. 마개 손잡이에 최대한 밀착시켜서 손잡이 양쪽으로 나사를 2개 박는다.(전동드라이버로 조여도 고정이 잘 안되면

    덜 박힌 것이니 라쳇드라이버로 더 조여서 깊게 박는다)

 

4. 마개가 헛돌지 않는 것을 확인한 뒤 마개를 왼쪽으로 돌려 열어준다. 

 

5. 새 마개를 끼워서 잠궈준다. 

 

1.jpg 2.jpg 3.jpg 4.jpg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1. 1.jpg (File Size: 287.7KB/Download: 41)
  2. 2.jpg (File Size: 231.6KB/Download: 46)
  3. 3.jpg (File Size: 187.5KB/Download: 40)
  4. 4.jpg (File Size: 227.3KB/Download: 40)
댓글
3
[경]임자929

롱노우즈 플라이어는 전날 헛작업했다가 엔진룸 안에 넣어뒀었는데 다행히 다음 날 후드를 열면서 발견해서 같이 둔 사진입니다.  롱노우즈 플라이어는 필요없습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09:33
2011.12.19.
[경]납치된새우깡
[경]납치된새우깡

오일마개가 안열리는경우도 있군요 ㅋㅋㅋ

 

훗날 잠겨서 열리지 않을때 큰 도움이 되겠어요!ㅋㅋㅋㅋ

 

자료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9:04
2011.12.19.
[경]임자929

전에 본 기억으로는 주유구 마개도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것도 해결방법은 이것과 같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 드문 사례였으면 좋겠는데 저한테 닥치니 어이없더군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2:20
2011.12.19.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