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스포넷 공식 설문☆    차종 변경 하거나 추가 하신 회원..?     ::설문 참여하기::

뉴스포티지 정비,연비 포럼 게시판    뉴스포티지의 정비 후기나 연비 관리, 차량관리 노하우등을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차량관리 손세차 요령...

1. 응달에 차를 주차한다.
물기가 너무 빨리 말라 얼룩이 지는것을 막기 위해서다.
먼저 진공청소기로 시트와 카펫과 트렁크를 청소한다.
창닦개로 창문과 플라스틱을 싹 닦는다.

2. 차 바깥쪽에 물을 뿌려 먼지를 없애되 스크래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모든 과정이 끝나기전에 물기가 마르지 않게 한다.

3. 비눗물을 적신 스펀지로 칠 부분을 닦아내고
브러쉬로 타이어와 휠 부분을 닦는다.
문과 후드,주유구,트렁크를 열고 문틀과 기둥들을 깨끗하게 닦는다.
휠의 팬 부분에 스프레이를 해 길에서 묻은 오물과 소금기를 제거한다.

4. 세탁한 목욕 타월로 차의 물기를 닦아낸다.
목욕 타월은 섬유 연화제를 사용하지 않고 세탁하는 편이 좋다.
섬유연화제를 사용한 타월은 차에 줄무늬가 생기게 할 수 있다.
문과 후드,트렁크는 계속 열어두어 시트가 자연건조되게 한다.

5. 고무 씻는 세제로 바퀴를 닦는다.
봄과 가을에는 차 바깥 부분을 페이스트 왁스로 닦아준다.
esquire 02년 3월호 中에서.

※손세차 하시는분들 적으시겠지만 잡지를 보면서 도움이 될까 싶어 올렸습니다-
1.세차를 셀프세차장에서 제가 직접 할려구 하는데 카워시라구하나요?그런걸 따로 구입해서 해야 할까요?
광택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꼭 알아 두셔야 할것이 손세차를 하셔야 됩니다.
시중에 있는 자동 세차기를 이용하시면 광택은 금방 없어져 버립니다.
광택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장비는 별도로 구입하실 필요는 없으며 광택용품점에서 판매하는 두꺼운 스펀지 2개 정도가 필요합니다.
스펀지2개는 꼭 구별을 하셔서 사용해야 됩니다.
그럼 세차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자동차의 표면에는 눈에 쉽게 구별이 되지 않은 많은 이물질들이 붙어 있습니다. 그중에는 입자가 비교적 큰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습니다. 입자가 비교적 큰것들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 스펀지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표면을 문지르게 되면 이 입자에 의해 기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표면에 물을 충분히 분사하시여 최대한 자동차 표면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물을 분사할때는 강한 압력을 이용하여 분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충분히 분사하시고 첫번째 스펀지에 세제를 충분히 적셔 아직도 차체에 남아있는 이물질을 떨어낸다는 기분으로  가볍게 차체 표면을 문지릅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다시 한번 차체에 강한 압력으로 물을 충분히 분사하시면 차체 표면에 남아있는 눈에 보이지 않은 입자들이 물로서 흘려내립니다.
다음 공정은 두번째 스펀지에 세제를 충분히 적셔 조금 강한 힘으로 차체의 표면을 세척합니다. 스펀지에 너무 강한 힘을 가하면 미세한 기스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스펀지 세척이 끝나면 물을 분사하여 세제를 제거 하시면 됩니다.
이 작업이 끝나고 차체 표면에 있는 물을 제거하셔야 되는데 광택 용품점에 가시면 아주 부드러운 세차용 타월이 있습니다. 이 타월로 물기를 제거하시면 세차는 끝나게 됩니다.
세차가 끝나면 스펀지나 타월에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입자들이 붙어 있을 수 있으니 깨끗히 세척을 하여 다음에 사용할때 이 입자들에 의해 기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됩니다.
    
2.세차를 한뒤 광택과 코팅이 있는데 뭘해야 하나요?

  위의 방법으로 세차를 하시면 한번의 광택으로 1년 정도 광택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차를 한 후 광택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광택을 자주 내다 보면 자동차 표면의 페인트 층이 얇아지게 되기 때문에 1년에 2회가 넘는 광택은 좋지 않습니다.
코팅은 1-2개월에 한번 정도 세차 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광택제나 코팅제 추천좀 해주실수 있으신가요?

  광택은 본인이 직접 하시것 보다 전문 광택점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광택을 내다 보면 자동차 표면의 페인트를 깍아버려 새로 도장 작업을 해야 할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따라서 광택은 꼭 전문점가서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코팅은 직접 본인이 하셔도 무방합니다. 코팅을 하는 방법은 코팅 약품을 구입하시면서 문의를 하시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릴 것입니다.
코팅 약품으로는 여러가지 약품이 있는데 가장 기술이 뛰어난 나라는 일본과 독일 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독일제 뷔루트코팅제가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코팅제로는 가장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약 3-4만원 정도이며, 한번 구입으로 약 20회 정도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뷔루트 코팅제를 작업 하실 때에는 주말이나 공휴일에 코팅작업을 하시면 좋은데, 이 제품의 특성이 약품을 자동차 표면에 오래 묻혀 두면 효과가 더 뛰어 납니다. 시간은 6-12시간 정도를 묻혀 두었다가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코팅을 하고 나서 곧바로 물에 노출이 되면 효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코팅 후 약 하루 정도는 비나 물에 노출이 되지 않도로 주의 하셔야 합니다.

* [서경]Maria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6-13 21:37)
facebook twitter google plus pinterest kakao story band
댓글
5
[서경]은빛Leo
손세차 혼자해보려고 뒤지다가 찾아서 여기 먼저 올려요...
고수님들...요령 다른거 잇으면 댓글좀 주세요~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1:39
2007.08.23.
현성
그렇군요....참고
이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20:47
2007.09.29.
취소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